본문 바로가기
운동,건강 이야기

운동할때 먹으면 좋은 보충제에 대해 알아보자

by 깨비깨비a 2023. 5. 14.
반응형

 

운동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헬스장에서도 다가오는 여름을 대비해 운동하는 사람이 많이 보이는 요즘입니다.

게다가 바디프로필 촬영이 점차 트렌드 처럼 되면서 운동방법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임과 동시에

운동할때 먹으면 좋은 보충제에 대해서도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요

같이 먹으면 좋은 그리고 제가 먹어본 보충제중 괜찮았던 것들 세가지를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1. 단백질(프로틴) 보충제

 

 

 

단백질 보충제는 근육 성장과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단백질의 추가적인 공급원을 제공하는 식이 보충제입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운동을 하는 일반인 뿐만아니라 보디빌더, 운동선수등 다양한 사람들이 운동할때 많이 찾는 보충제중 하나입니다.

운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보통 파우더 형태로된 단백질 보충제가 대부분 이었지만

근래에는 편의점에서도 바, 쿠키, 음료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잠백이 웨이프로틴 초코맛 : 잠백이

단백질보충제

smartstore.naver.com

 

 

보통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단백질 보충제로는 파우더 형태로 물이나 우유에 타먹는 형태가 가장 많이 소비되는데

대표적으로 wpc,wpi 이렇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WPC

  - 유청을 필터를 통한 처리과정을 거쳐 농축하여 만들어 내는 단백질을 말하며 비교적 많은 처리과정을 거치지 않아

     다양한 영양소가 남아 있는 장점과 다른 단백질 대비 비용이 저렴해 판매가가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는 단백질 입니다.

     단점으로는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속이 불편한 증상 복부 팽만감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2. WPI

 - 기존 WPC에 추가 공정을 더하여 만들어진 단백질로 단백질 이외의 것이 제거된 상태여서 가장 정제도가 높고 체내 흡수가 빠릅니다.

    같은 용량 대비 단백질의 함량이 높으며 유당 불내증을 가진사람도 부담없이 섭취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으로는 처리하는 공정이 추가가 되면서 가격이 비싸다는것이 단점입니다.

 

 

이 외에도 WPH,WPIH,식물성 단백질이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바쁜 일정이나 음식만으로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맞추기 힘들 때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편리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질 보충제는 전체 음식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충제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몸이 필요로 하는 모든 필수 영양소를 확실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전체 음식과 함께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합니다.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신장에 부담을 주고 탈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단백질 섭취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단백질 섭취량 계산

 - (헬스같은 근력운동시) 자신의 체중 X 1.2~2g   

 - (한국영양학회 기준 성인 남자 평균 섭취량)  일일 약 55g

 

 

 

2.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고기, 유제품, 견과류, 씨앗, 콩류를 포함한 다양한 식품에 들어있는 영양소 입니다.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운동수행 능력 향상, 피로회복, 고혈압 예방 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영양소 입니다.

보통 짜먹는 포 형태, 알약형태의 제품으로 많이 출시가 되고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수있습니다.

 

 

 

 

나우푸드 더블 스트랭스 L-아르기닌 1000mg 타블렛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아르기닌의 하루 섭취량은 보통 1,000~3,000mg정도 이지만 운동시 필요에 따라 5,000mg까지 섭취가 가능합니다.

흡수율이 낮은 편이라 식사 전후 보다는 공복시에 섭취하시는게 섭취율을 올릴수있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시중제품을 보면 고용량 제품이 많이 보이는데 고용량으로 복용하더라도 안전하다고 평가 되지만

본인의 상태에 따라 구토, 설사, 복통등 증상이 있을수도있으니 전문가와 상의후 복용하시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3. 크레아틴

 

 

크레아틴은 주로 간에서 만들어지고 자연적으로 1~2g정도 대사가 됩니다. 보통 크레아틴인산 형태로 95%정도가

골격근에 저장이 되어있습니다. 운동선수나 보디빌더들을 보면 크레아틴을 많이 섭취하고 있는것을 볼수있는데

단시간에 웨이트 트레이닝(무산소운동)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때 근섬유에 저장이 되어 스피드나 스트렝스(힘)와 같은

수행능력향상에 기여할수 있습니다. 

 

 

 

산 퍼포먼스 크레아틴

COUPANG

www.coupang.com

 

 

크레아틴 자체가 단백질과 같은 근육량을 늘리는데 효과를 주는것은 아니지만 근육에 에너지 공급을 원활하게 도와줌으로써

더욱 많은 중량을 들거나 스피드를 낼수있게 함으로써 결론적으론 근육량 증가로 이루어 진다 볼수있어 

자연에서 유래한 스테로이드라고도 불리곤 합니다.

 

 

섭취타이밍은 사람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운동 가기 30-60분전에 아르기닌을 섭취하고

운동 후 단백질 쉐이크에 같이 타먹는 식으로 섭취합니다. 보통 3-5g 정도 섭취하는것이 좋고

많은양을 먹어도 더많은 힘을 내거나 하지않으며 소변으로 배출되니 정량을 섭취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건강한 사람이 섭취시 큰 부작용은 없으나 신장 질환자의 경우엔 신장기능을 악화시킬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보충제중 구하기 어렵지 않고 대중적인 보충제 종류를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포스팅을 잘 참고 하셔서 자신에게 필요한 보충제를 드시고 건강한 생활 이어갈수있으면 좋겠습니다.

상기 링크의 상품들은 제가 꾸준히 아니면 먹고 좋았던 것들만 링크걸어 두었으니 고르시는데 참고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